폭설 속 배달 노동자들의 호소
불편하다는 생각이 들 수도 있지만, 배달 노동자들은 이것이 ‘편리함’이 아닌 ‘생사’의 문제라고 말합니다.
라이더 유니온, “주문 멈춰 주세요.”
그제(6일) 저녁, 배달을 하기 위해 거리로 나선 ‘쿠팡이츠’ 배달 노동자 위대한 씨는 평소라면 10분도 걸리지 않을 2km 거리를 가는데 40분이나 지나 겨우 도착했습니다. 폭설로 도로가 아수라장이었기 때문입니다.
위 씨 역시 시속 10km 이상 속도를 낼 수 없었을 뿐만 아니라 두발로 오토바이가 미끄러지지 않도록 지면을 디뎌가며 이동했습니다.
위험을 감수하고 배달을 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뭘까.
배달 노동자가 일방적으로 주문을 취소하게 되면 음식값을 부담하거나 평점이 내려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걸 피하려면 고객센터를 통해 취소해야 하는데 당시 빗발치는 전화로 고객센터 업무가 마비됐습니다.
위 씨는 “애초에 주문을 막았으면 그런 일이 없었을 것”이라며 “7시에 주문한 콜이 8시가 되어 배정되거나 식당에서 주문을 취소했는데 이를 전달받지 못해 문 닫은 식당을 앞에 두고 발길을 돌려야 하는 경우도 있었다”라고 말했습니다.
결국 배달노동자들의 노동조합, 라이더유니온에서 ‘주문을 멈춰달라’고 호소를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폭설 이후 한파까지 이어지며 도로 곳곳이 얼어버린 지금은 어떨까. ‘배달의민족’ 배달 노동자 이병환 씨는 근본적으로 바뀐 것은 없다고 말합니다.
서울 강남구와 서초구 인근에서 일하는 이 씨는 폭설 이틀째인 오늘(8일) 주문 3건을 받고 오토바이 배달을 포기했습니다.
이른 오전에도 주문 완료 시간이 1시간을 넘어가는 데다가 제설도 안 된 골목길을 오토바이를 끌고 다니면서 사고를 내느니 일을 접는 게 낫겠다고 판단한 겁니다.
이 씨는 “지금까지 3년 무사고 운전 경력”이라며 “회사 단체 보험이 없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보험을 들었는데 보험금이 높아지면 해지할 수밖에 없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배달 노동자, “위험한 상황에서의 배달은 선택의 문제 아냐”
누군가는 선택의 문제가 아니냐고 묻습니다. 높은 수익을 기대하고 위험한 상황에도 일을 하고 싶을 수 있다는 겁니다.
이에 대해 배달 노동자들은 안전을 위한 최소한의 장치 조차 없는데 그것이 어떻게 선택일 수 있느냐고 반문합니다.
배달 산업 규모가 커지면서 배달노동자들도 많아졌지만, 개인사업자이기 때문에 ‘노동자’처럼 일해도 사고가 나면 그 비용은 고스란히 노동자가 부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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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리수거하러 잠시 외출을 했었는데 2시간이 지난 지금도 머리가 찌릿찌릿 합니다. 추웠던 몸이 풀어지는 중...
원래 배달주문은 날씨 안 좋을 때, 추울 때 급증하기 마련이지만,,,,저도 잠깐 치킨의 유혹이 있었지만....주문을 미뤘습니다...힘들고 위험한 배달노동자들을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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